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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원칼럼〉 분열과 갈등의 씨앗이 된 통합신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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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원칼럼〉 분열과 갈등의 씨앗이 된 통합신공항

김진국(경영학박사.위덕대학교 겸임교수).jpg
김진국 경영학박사/위덕대 경영학과 겸임교수

현재 대구시 동구지역에 위치한 대구공항과 K2 군비행장을 경북지역으로 옮기는 문제는 대구와 경북지역민 모두에게 역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큰 의미를 지닌 대형국책사업이다.

 

오랜 세월 비행기소음에 시달려 온데다 이로 인한 정신적·물적 피해를 겪어온 대구 동구시민들에게는 호재로 작용하고, 인구감소와 경제적침체로 허덕이는 경북지역에는 새로운 지역회생의 시발점이 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물론 공항 유치로 인한 소음피해 등 제반문제가 없지는 않지만 대구시처럼 인구밀집지역이 아니어서 상대적으로 이 같은 피해문제는 다소 경감될 것으로 분석됐다.

 

무엇보다 다소의 피해보다 지역경제에 돌아오는 실익과 부동산가격상승 등 평생 땅만 파고 살아온 농업인들에게 소위 ‘통합신공항’ 유치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돼 왔다.

 

벌써 3년전의 일이다. 그동안 공항이전 적지가 어디인지를 놓고 각 지자체마다 유치전을 펴다 대구와 경북의 지형학적 상황, 공항이용객이 많은 대구시와의 접근성, 국방부의 군사적 유용성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돼 마침내 ‘군위군 우보면’과 ‘의성군 비안면, 군위군 소보면 공동지구’로 압축됐다.

 

이제 국방부가 군위군, 의성군과 적의 협의하여 특정지역을 선정하면 될 일인데 선정방법을 둘러싸고 시작된 갈등의 불씨가 마침내 지금의 모습에 이르게 된 것이다.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통합신공항’은 대구공항과 군비행장을 아우러는 말일수도 있지만 대구와 경북도민이 하나로 통합해 비상하는 의미도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역사이래로 인접한 군위군과 의성군은 형제관계처럼 우의를 다져온 지자체였다. 그런데 이번 신공항 이전문제로 이들 양 자치단체의 관계는 완전히 틀어져 버렸다.

 

도대체 왜 일이 이 지경까지 왔단 말인가. 일각에서는 이번 통합신공항의 주체인 국방부에 그 잘못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당초 공항이전의 모든 법률적 근거는 ‘‘군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하고 있는데 국방부가 법해석을 자의적으로 해서 이 사단에 이르게 된 것이라는 것이다.

 

또 한켠에서는 신공항 이전 후보지로 군위군과 의성군의 경계지역인 ‘의성군 비안면’과 ‘군위군 소보면’ 공동지구를 후보지로 선정한 자체가 갈등의 불씨를 초래했다는 목소리도 높다.

 

군위군 우보면이 이전후보지로 결정됐으면 의성군도 군 경계를 넘지 않는 자체 땅으로 후보지선정 지원을 했으면 이런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었는데도 말이다.

 

이 부분에서 김주수 의성군수와 의성군이 군위군을 향해 이러쿵, 저러쿵 말하는 자체가 어쩌면 금도를 넘는 행위일수가 있다는 것이다.

 

사사롭게 개인간의 문제에 있어서도 자신의 집을 지으면서 옆집에 피해를 줘서는 안 되는데 의성군은 남의 땅으로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려는 짓을 하고 있다는 것이 군위군민들이 부글부글 끓는 이유이다.

 

물론 겉으로는 양 자치단체가 상생협력하자는 논리를 내세우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군위군은 ‘눈뜨고 코 베이는 격’으로 의성군과 국방부에 끌려간다는 인식을 강하게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에 중재자적 입장에 서야할 경북도가 그동안 의성군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뉘앙스와 편향적 행동을 보인 것도 갈등의 공간을 더욱 벌였다는 분석도 많다.

 

그럼 이러한 갈등과 분열을 초래하면서도 신공항 이전을 꼭해야 하는 것일까. 자문하지 않을 수 없다.

 

대구와 경북도민이 행복하고 날로 침체돼 가고 있는 지역경제를 회생하기위한 단초가 돼야할 ‘통합신공항’이 오히려 ‘분열 신공항’으로 변질돼 가고 있는 이 상황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 등 관계기관에서는 이점을 다시한번 상기하여 통합신공항 이전문제에 있어 그동안의 문제점이 무엇이었는지를 되짚어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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