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이수만 칼럼> 걱정도 팔자다.!

기사입력 2019.07.17 18:1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이수만.jpg
    이수만 칼럼니스트(언론인, 한국속기학원 원장)

     

    황금돼지해인 2019년(己亥年)도 벌써 반환점에 가깝다. 세월이 쏜살같이 흘러간다는 말이 실감난다. 새 중에서 가장 빠른 새는 ‘눈 깜짝할 새’라고 한다.

     

    나이 많이 사람은 ‘내 나이 언제 벌써 여기 까지 왔나’라고 탄식 한다. 지나간 세월을 아무리 후회하고 아쉬워해도 돌이킬 수는 없다.

     

    가장 귀한 보석은 ‘지금’ 이라는 유머가 있듯이 ‘오늘이’ ‘지금이’ 가장 소중한 것이다. 따라서 “남은 인생이나 잘해봐야지” 다짐을 하고 또 해보지만 작심삼일이다.

     

    무엇이 행복이고 무엇이 훌륭한 삶인가? 는 “행복은 자기 안에 있다.”고 했으며, 는 “불행한 일을 당하지 않는 것, 그것은 많은 행복을 누리는 것과 같다.”라고 하였다.

     

    필자는 “그 때 그 때마다 웃을 때가 가장 행복 한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학교에 다닐 때 공부를 잘해서 상을 받을 때, 반장에 선출 되었을 때, 운동회에서 달리기 1등을 했을 때, 우리 팀이 이겼을 때, 입시나 직장에 합격했을 때, 결혼을 했을 때, 자녀가 태어나고 결혼을 했을 때 등, 그 때 그 때가 기분이 좋았고 행복했다.

     

    중학교 때 전교학생회장을 하고, 졸업할 때 수석을 했으나 그것은 그때뿐이다. ‘순간은 영원히’가 절대로 될 수 없다.

     

    사회생활엔 학창시절 공부 1등이나 회장은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동창회 향우회 종친회 등 각종 모임에 나가보면 회장은 학력과 공부와는 관계가 없다. 초등학교만 졸업한 사람이라도 돈을 많이 번 사람이 우선이다.

     

    그렇다면 재벌 사장 등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은 모두 행복할까? 아니면 장관, 국회의원, 시장 도지사 등이 행복할까? 판사, 검사, 변호사, 의사, 유명 연예인 등이 행복 할까?

     

    그 중에는 행복한 집안도 있겠지만 불행한 집안도 많다. 우리는 유명인들의 본인이 중병에 걸려 아프거나 자식이나 부인이 병이나 사고로 죽었다는 소식을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느님은 참으로 공평한 행복과 불행을 주셨구나.”하고 감탄할 때가 많이 있다.

     

    아버지 거지와 아들 거지가 길을 걸어가고 있는데, 집에 불이 나서 울고불고 난리였다. 아들이 아버지한테 “아버지 우리는 불날 집이 없어 좋네요.”하니 “다 애비 덕 인줄 알아라.”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집이 없으니 불날 걱정, 세금 낼 걱정도 없으며 도둑맞을 걱정도 없을 것이다.

     

    이 세상에 걱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걱정이 없다면 삶을 영위한다고 볼 수가 없을 것이다. 돈 걱정, 자식 걱정, 병 걱정, 교통사고 걱정, 넘어지고 자빠질까 걱정 등 사람마다 여러 가지 걱정이 있기 마련이다. 사람은 한 가지 이상 걱정은 다 갖고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걱정 중 한 개만 선택하라면 ‘돈 걱정’ 하는 게 제일 좋다고 늘 생각해왔다. 죽으면 빈손으로 가는 인생, 지금 당장 돈이 넉넉지 못해 다소 고통을 당하더라도 욕심 부리지 말고, 검소하게 산다면 그것은 병고(病苦)보다 얼마나 감사한 것인가.

     

    7남매의 첫째인 필자는 옛날에 어떻게 모두 컸는지 요즘 애들을 보면서 신기하기만 하다.

     

    둘도 많다 하나만 낳자고 할 때 생긴 대로 다 낳아서 아들 딸 딸 아들 4남매를 뒀다. 모두 제때 결혼해서 한 집에 둘씩 애들을 낳아 손자 5명, 손녀 3명을 안겨주었으니 요즘 세상엔 참으로 복된 할아버지가 되었다.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날 없다’고 8명이 돌아가면서 감기로 애를 태워 집사람은 사흘이 멀다 하고 호출당해 달려가기 일쑤다. 제발 공부는 못해도 안 아프고 튼튼하게 컸으면 좋겠다. 그래도 애들이 상을 탔다고 카톡으로 보내오면 많이 기쁘고 자랑하고 싶다.

     

    다섯 번의 선거 출마와 신문사 사업실패 등으로 많은 돈을 날려서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재산이 없다. 그래서 손자 손녀들을 만나면 용돈을 만원밖에 못주는 짠돌이 할아버지가 된 것이 가슴 아프다.

     

    오전9시에 출근해서 밤9시까지 속기학원에서 컴퓨터속기 강의를 하면서, 여러 모임에 임원을 맡아 늘 바쁘게 살고 있다. 걱정 1호인 ‘돈 걱정’을 황금돼지해인 올해는 제발 안했으면 좋겠다. 〈언론인, 한국속기학원 원장〉

    backward top home